uEngine BPMS




Document Download

Packaged Edition (3.5.5) Version
유엔진 Packaged Edition 버전은 BPM기본기능에 충실한 Embedded Edition 버전에 미려한 UI를 더한것이 특징입니다.
커스터마이징 없이 BPM을 바로 도입하여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에 이용하기 좋습니다.

 
Embedded Edition (3.2 stable) Version
유엔진 Embedded Edition 버전은 BPMS본연의 기능인 프로세스 모델링과 실행에 충실한 버전으로 깔끔하고 빠르게 동작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버전은 현재 기본 영문버전으로 제공되며, 프로젝트를 통하여 BPM을 도입하고자 하는 경우나 BPM의 기능을 바로 이용해 보고자 할 경우 사용하기 좋습니다.

 
3.0 Liferay Version
유엔진 라이프레이 버전은 유엔진과 라이프레이 포탈(http://www.liferay.com)이 융합된 버전으로 다양한 커뮤니티 기능과 미려한 UI를 이용할 수 있는 포탈의 장점을 BPMS에 더하여 사용자들에게 BPM뿐만 아니라 포탈 및 엔터프라이즈2.0의 다양한 개념과 기능을 제공하는 버전입니다.
이 버전은 다소 복잡하지만 포탈의 기능을 첨부하여 BPM을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이용하기 좋습니다.

 

Business Process Managemant System

유엔진은 상용에 걸맞는 안정성과 서비스를 갖춘 프로페셔널 오픈 소스 제품이다.. 유엔진은 오픈 소스라는 정체성에 걸맞는 컴포넌트들을 쉽게 탑재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미 존재하는 어플리케이션 아키텍쳐와 조화를 이루며 최근 BPM에 대한 점점 커져가는 기업들의 관심에 의해 생긴 전체 비용뿐만 아니라 중복된 기능의 실행 문제까지 해결해 주는 특별한 제품이다.

유엔진은 컴포넌트를 모으는 툴로 시작했고 OEM의 방식으로 많은 제품에 협력해 왔다. 이러한 연혁과 기술적 배경을 가지 유엔진은 서버/클라이언트 모델뿐만 아니라 라이브러리/프레임워크 모델들의 연결을 쉽게 이루어 낸다. 콜백 실행방법은 결산 데이터를 엔진으로부터 뽑아내고, 외부 인스턴스 메신저와 업무목록 시스템과 연결하고, 기존의 소프트웨어를 ‘액티비티 타입'으로 묶음으로써 BPM모델링/실행 환경에 사용될 수 있다.

더 명확히는 유엔진은 아래와 같은 세가지 점 때문에 ‘좋은 BPM 프레임워크'가 될 수 있다.

 

 

  • 좋은 BPM 프레임워크는 함께 작용할 어플리케이션의 지지하는 시스템 어플리케이션의 일체된 구성이 되어야 한다. 임베디드 BPM이라는 철학 아래 BPM은 다른 시스템 내부에 위치해야지 그 시스템과 통합되어서는 안 된다. 반면에 특정 어플리케이션의 부분으로써 다른 환경이나 콘테이너 안에 탑재 되기 매우 편리해야 한다.

     
  • 데이터 관리의 측면에서 좋은 BPM 프레임워크는 독립된 데이터 스키마를 가지거나 기존 시스템 내의 데이터 모델링을 수정 하지 않아야 한다. 각 시스템의 중복된 데이터 처리나 동기화를 방지 하기 위해 각 어플리케이션 시스템의 데이터 아이템을 연결해 주어야 한다.

     
  • 어플리케이션은 타고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적극적으로 고려하기 보다는 그들의 특성에 기반을 두고 개발 되어야 한다. BPM이 어플리케이션에 임베드하기(녹아들기) 때문에 BPM 엔진에 의해 실행 될 때 기존의 모호한 프로세스들을 명확히 할 수 있다. 이러한 견지에서 만약 BPM이 특별한 액티비티 타입으로써 어플리케이션의 기능을 나타내지 못하면 어플리케이션 내에서 논리적인 프로세스 표현하는데 잠재적으로 한계점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어플리케이션의 기능이 어떠하든지 BPM프레임워크는 새로운 타입의 액티비티가 발생하고 어플리케이션과 원활히 융화되는 것에 영향을 받게 된다.

 

 

 패키지 BPM프레임워크 BPM
통합 스타일

클라이언트/서버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

어플리케이션 데이터 통합

어플리케이션 데이터의 동기화와 BPM 프로세스 변수를 위해 에이전트 액티비티, SQL 액티비티, 배치 프로그램 등의 추가적인 개발 필요

BPM 실제 프로세스 변수 값에 의해 어플리케이션 내의 테이블상의 데이터를 직접 참조함으로써 데이터 동기화가 매우 편리

엔진 내의 이벤트 발생

불가능, 고객의 요구에 의해 맞춤 솔루션을 개발 한다면 가능

프로세스 수정, 참여, 실행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벤트를 감지할 수 있는 구성요소를 설치 할 수 있음

조직 차트 통합

고객 기존의 조직도를 독립적으로 BPM에 맞춘 데이터가 필요

데이터 동기화를 위해 새로운 디몬은 만들기 보다 어플리케이션과 BPM을 정렬시켜 구조화 하는 독립적인 구성을 만듬으로서 간단히 가능.

새로운 액티비티 첨가

솔루션 공급자에게 개발을 의뢰해야 함

액티비티 구성 인터페이스를 구성하고 BPM엔진에 플러그인 함으로써 어떤 액티비티도 커스트마이징 가능.개발자에게 JAVA스윙 같은 프로그래밍 지식이 필요 없음

BPM 실행 전략

톱다운(하향식) 전략. BPM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액티비티만 고객이 사용 가능

바틈업(상향식) 전략. 필요할 때마다 고객의 사업에 새로운 액티비티를 만들거나 더하기 쉬움

 

기업 어플리케이션 아키텍쳐에서 유엔진

패키지 BPM과 기존 데이터 아이템의 한가지 특징을 가지는 매너지먼트보다 유엔진의 어플리케이션 아키텍쳐는 더 유연한 어플리케이션 통합성을 특징으로 가진다. 일반적으로 패키지 BPM은 EAI기반으로 한 서버에 메세지를 보내서 어플리케이션 시스템을 통합한다. 그러나 우리의 통합 청사진은 단순한 데이터 통합을 넘어선다. BPM은 모델링, 시뮬레이션, 실행, 모니터링과 분석의 단계를 포함한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라이프사이클을 뒷받침 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BPM은 BSC시스템, BSC 관련 정보들을 프로세스 차트에서 모니터 하는 사령탑, 독립된 BSC 워크리스트를 포함한 통합된 워크리스트, BPM의 분석 결과와 함께 BSC의 분석 결과를 규합한 프로세스 분석기 등의 PI(performance indicator)를 반영하는 정교한 프로세스 모델링 툴을 제공 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패키지 BPM이 이러한 프로세스의 라이프 사이클을 위한 특징들을 제공하지는 않으므로 인터페이스의 콜백 타입과 프레임워크 기반의 개발을 뒷받침하는 임베디드 BPM에서 이길 수 없다.

패키지 BPM은 구조 차트와 프로세스 실행을 위한 데이터 구조에 기반을 두고 있다. 예를 들면, 패키지 BPM이 HR시스템 상의 구조 차트로부터 데이터 아이템을 받을 때, 각자간의 데이터 동기화가 필요하다. 이것을 가능케 하기 위해서 번거로운 일이 정기적으로 적용된다. 즉 독립된 시스템이 더해질 때 마다 그 시스템을 더하기 위해 데이터 동기화 작업을 해야 한다. 기업 어플리케이션 아키텍쳐 상에서 번거로운 일만 가득차게 될 것이다.

반면에 유엔진의 경우 그 엔진은 자체만의 구조 차트 데이터를 가지지 않고 포인터를 설정함으로써 원래의 구조 차트를 가져올 수 있다. 이와 유사하게 유엔진은 배포된 어플리케이션로부터 데이터 아이템들을 끌어오는 인터페이스에만 집중 했다. 이러한 형식의 통합은 BPM을 포함한 각각의 시스템의 역할을 명확히 하는 기술적 기반이다.

OS 시장에서 MS의 가장 강력한 라이벌은 리눅스이다. 오픈된 코드 소스를 제공하는 리눅스 OS는 휴대 장치나 엔터프라이즈 서버에 장착할 때 편리하다. 게다가 리눅스의 오픈 커널은 통합된 OS 소프트웨어를 한층 더 가깝게 만든다. 이러한 OS친화적인 미래는 오픈소스 SW개발을 장려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BPM 프레임워크로써 유엔진은 표준화된 방법으로 시스템 구성을 관리 실행할 수 있는 컴포넌트 기반으로 한 합리적이고 현실 적인 개발 환경을 제공한다. ‘임베디드' 혹은 ‘프레임워크' 라는 특징을 가지는 유엔진은 잘 구조화된 기존 어플리케이션 아키텍쳐에 BPMS를 도입 시에 줄 수 있는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CIO에게는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SW 공급자들은 특히 ERP, PDM, SCM, CRM 등의 분야에서는 BPM제품을 탑재 함으로써 프로세스 중심의 관리 정보 시스템으로 진보할 수 있다.

 

기업에서 BPM제품을 고르는 것은 개인 컴퓨터에 OS를 고르는 것과 같다. 때로는 사소한 문제 때문에 엄청난 비용 지출을 피할 수 없는 엄청난 상황에 부딪힌다. BPM은 기업 신경계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유연하고 융통성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BPM의 선택은 패키지 BPM을 선택하는 의존적인 선택을 답습하거나 활발히 기업 내 확장된 체계를 가지는 BPM 프레임 워크를 가진 유엔진 같은 업체를 택할 것인가 하는 선택의 문제이다.